전류센서와 CT(Current Transformer)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 FAQ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FAQ HOME

전류센서와 CT(Current Transformer)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국센서 조회 4,924회 작성일 18-04-20 13:20

본문

CT(Current Transformer)의 장점은 가격이 비교적 저가로 형성되어 있어서, 누전차단기나 일반적산전력계, 소형변압기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은 상용주파수(50~60Hz)의 AC전류측정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전류센서의 장점은 전류측정을 위한 주파수영역이 DC ~ AC 500KHz까지 광범위 측정이 가능하며 매우 정밀한 측정을 하는데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전류센서를 적용할 수 있는 분야는

일반적으로 전력장비(1)들은 내부적으로 전력변환기술(2)을 구사하여 목적하는 품질과 형태의 전력신호를 만들어 냅니다. 이것은 전류센서를 사용하여 보다 정밀하고 지능적인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즉, 전류센서를 적용할 수 있는 핵심입니다.

전력장비(1)---
1. 인버터 : FA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모-터 변속장비
2. SERVO MOTOR & DRIVER : 로봇 등 정밀기기에 주로 사용
3. POWER SUPPLY : Linear Power Supply, High Class - Switching Mode Power Supply, Variable SMPS, U.P.S,  A.V.R, 산업용SMPS, 통신용SMPS(전원의 품질이 특별히 요구되는 분야)

전력변환기술(2)---
전력변환의 과정은 먼저 일반 상용주파수의 AC전원을 인가하고 이를 Transformer를 통하여 적정한 전압으로 전압을  승압 혹은 감압하여 직류전원으로 만듭니다.
직류전원은 IGBT나 Power TR 같은 전력반도체를 통하여 Main Control 회로가 조정하는 주파수 및 위상변환을 만든후 또다시 Transformer를 통하여 최종 출력신호를 만듭니다.
이것이 Switching Mode Power Supply의 구현방법이며, 이러한 방법으로 전력변환을 자유롭게 가져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인버터(Inverter)란 전력전자 부분에서 Transformer와 Transformer 사이에서 구현되는 기술 혹은 이러한 방식으로 제작된 장비를 뜻합니다.
그러면 상기의 전력반도체에서 만들어진 위상(Current Wave Form)과 전류량의 측정은 MCC가 가지는 중요한 정보가 되며 이 정보는 장비 자체의 품질과도 직결되기 때문이 반드시 사용되는 것입니다.